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 효과 있을까요?

간헐적 단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간헐적 단식에 대략 설명을 드리자면
8시간 안에 3끼를 먹는 것이 아닙니다. 
아침 또는 저녁을 먹지 않습니다. 

아침을 먹지 않을 경우 점심 12시~ 저녁 8시에 점심과 저녁을 먹고 나머지 시간은 먹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저녁을 먹지 않을 경우 아침 6~7시 ~ 점심 1시에 아침과 점심을 먹고 나머지 시간은 먹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일주일에 3~5번 할 것을 권장합니다.

단순히 칼로리를 줄이는 것을 넘어서 인간이란 동물이 지방을 연소하기 시작하는 공복기간 12시간을 넘어 16시간이 되면 지방이 크게 소모된다고합니다.

사실 16시간 단식은 그냥 아주 예전부터 있었던 저녁 굶기 다이어트 방법이긴하죠
간헐적 단식 이란 용어가 새롭기 때문에 뭔가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처럼 받아들여지는 것 뿐입니다. 그래도 장점과 단점은 꼭 알아봐야 좋을거 같습니다!

장점은요?

기존 칼로리 계산이나 여러번 나눠서 소식하는 것에 비해 계산할 필요성이 없어 하기에 쉽습니다. 또한 단식일이 아닐 때 음식을 따로 가리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로 돈이 들지 않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칼로리 제한을 실천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단식
간헐적 단식하면 배가고파요


간헐적 단식은 소식을 통해 얻을수 있는 건강상의 이점을 공유합니다.

즉, 수명연장, 당뇨예방, 인슐린 저항성 개선, 암 예방, 치매예방, 심혈관질환의 예방 등의 효과가 있을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같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더라도, 간헐적 단식으로 섭취할 경우 건강이나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16시간의 간헐적 단식이 근수용체와 인슐린의 민감도를 올린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단점은요?

간헐적 단식에 대해 부정적인 사람들은 굶주림에 의한 체력소진을 걱정하나, 간헐적 단식을 주장하는 근거에 따르면 이에 대한 문제는 적어보입니다.

그러나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 임산부, 당뇨병 환자,섭식장애 등 질병이 있는 사람은 하지 말아야 하고 하더라도 의사와 먼저 상의하고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경찰관, 소방관, 군인, 교도관, 운동선수 등으로 대표될 육체활동이 활발한 직종도 당연히 제외됩니다. 보디빌더나 웨이트 트레이닝 매니아 같이 근육량을 늘리는 것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에게도 기피되는 편이다.

운동하지 않고 간헐적 단식만 하거나 일반적인 칼로리 제한식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운동을 하면 근육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될 경우 음식물의 섭취 시간이 제한되어 본인이 운동에 필요한 칼로리를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죠

간헐적 단식 자체가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 요법으로 쓰이는 만큼 근비대를 목표로 일일 대사량 이상의 칼로리를 섭취해햐 하는 사람들에게는 목적에 맞지 않는 영양 섭취법입니다.

즉, 생리학적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는 경우 하지 않는 경우보다 근 성장에 불리합니다.

결론은 무엇일까요?

간헐적 단식은 비만한 사람들 위주로 연구가 되었고, 실제로 비만 환자들에게 권장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다이어트의 기본은 먹는 것을 줄이고 운동 등 활동을 통해 소모하는 칼로리를 증가시키는 것이 철칙입니다.
물론 다이어트 성공 요인의 90%가 식단 조절에 달려 있음을 생각하면, 제대로 실행하는 간헐적 단식의 효과는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운동이 없는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을 부른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합시다.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본인의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고, 식단을 조절하는 것은 필수 중의 필수지만,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운동 역시 필요합니다.

운동이 없는 다이어트는 제대로 성공한 다이어트라고 할 수 없죠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벅지 안쪽살 빼기  (0) 2020.09.21
디에타민의 효과와 부작용입니다.  (0) 2020.09.20
1달 30kg 감량 가능한것일까?  (0) 2020.09.20
다이어트 실패 반복하는 이유와 절대로 성공하는 비법 알아볼래?  (0) 2020.09.19
두통 머리아픔 종류,원인 그리고 예방하는법 알아보아요!!  (0) 2020.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