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이란?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 이 혈액 공급을 받지 못해 괴사하는 질환 입니다.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은 혈관 의 크기에 비해 많은 혈액을 보내야하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그래서 고장이 아주 잘 나는 편입니다. 특히 혈관벽에 콜레스테롤 등이 달라붙거나, 혈관이 갑자기 좁아지는 등 이상운동을 보인다든가, 혈액 순환 도중에 생긴 혈전 이 혈관을 막는 등 여러 원인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원인들로 인해 혈류 공급이 차단되면, 그 피를 받는 부위의 심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다른 정상 심근과 조화로운 운동을 하지 못합니다. 이 과정에서 몇 분간 극심한 통증이 생겨나며, 자연스럽게 혈액공급이 재개될 경우 통증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이를 협심증 이라 합니다.

하지만 자연스럽게 혈액공급이 재개되지 않고 막힌 상태가 유지되면, 심장근육은 괴사하기 시작합니다. 이를 심근경색 이라 합니다. 이로 인해 환자는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고 의식을 잃게 되며, 심장 기능이 떨어져 결국 심실세동,심장마비 를 거쳐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심근경색 원인



관상동맥 벽에 기름기를 끼게 하는 질병, 관상동맥 에 혈전이 박히게 하는 질병, 관상동맥 신경을 망가뜨리는 질병들이 협심증 및 심근경색 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상지혈증/당뇨병/고혈압 등이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고, 이것이 심근경색 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는 혈전이 잘 생길 뿐만 아니라, 혈관벽을 상하게 하며 신경을 무디게 하는 합병증까지 있어 주의해야 할 질병입니다. 다만 자신이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이 없다고 심근경색 에서 안전하냐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만성질환이 없으면 발병 확률은 비교적 낮아지기는 하지만 이러한 만성질환이 없음에도 심근경색으로 치료받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상당히 흔하다고 합니다.

안정형 협심증 과는 달리 심근경색 은 이미 어느 정도 막혀 있던 관상동맥에 급성형 혈전의 파열 및 부식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며, 그 증상은 관상혈관 혈류의 장애 정도에 따라 달리 보여지게 됩니다.

동맥에서 생긴 혈전이 터지면서 혈소판 이 들러 붙게 되고 활성화되어 관상동맥에 혈전증 이 발생해 급성적으로 혈류를 저하 시키게 됩니다. 이 때문에 심장에 전층의 허혈 이 발생 하게 되며, 심전도 에 ST-elevation이라는 결과가 보여지게 된다. 참고로 이 ST-elevation은 무조건 적으로 심근경색에서만 보여지는 특징은 아닙니다.심낭염, 심근염,대동맥 박리 및 고칼슘혈증 에서도 이런 결과가 보여지기도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심근경색 환자는 대부분 갑자기 가슴이 아프다고 호소합니다. 대개 가슴을 쥐어짠다 혹은 가슴이 쎄한 느낌이 든다 고 호소하며 주로 가슴의 정중앙 또는 약간 좌측이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 없이도 명치가 아프다 또는 턱끝이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비전형적이기는 하지만 흉통 없이 구역, 구토 증상만 있는 경우도 있고, 소화가 안 된다 , 속이 쓰리다 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흉통은 호흡곤란과 같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왼쪽 어깨 또는 왼쪽 팔의 안쪽으로 통증이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흉통은 대개 30분 이상 지속되며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을 혀 밑에 투여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흉통을 호소하기도 전에 갑작스런 실신이나 심장마비로 응급실에 실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광범위한 부위에 걸쳐서 급성으로 심근경색 증상 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근경색 치료



심근경색 의 치료는 크게 막힌 혈관을 넓히는 관혈적 치료와 이후 약물치료로 나뉩니다. ST절 상승 심근경색의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빠른 시간 내에 막힌 혈관을 넓히는 시술 또는 약물이 요구됩니다. 비 ST절 상승 심근경색증의 경우에는 쇼크가 동반되는 경우와 같이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약물 치료 후 안정화된 상태에서 시술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대형 병원에서 응급 심혈관성형술, 스텐트삽입술, 혈전용해술을 시행하여 경과 및 예후가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심혈관성형술, 스텐트삽입술은 요골 또는 대퇴동맥을 통하여 심혈관 조영술을 시행하여 막힌 혈관을 찾아낸 후, 혈관 안으로 도관을 삽입하여 풍선으로 넓히고 스텐트라는 철망을 삽입하여 혈관을 수리하는 시술입니다.심근경색증에 의한 합병증이 없다면 대부분 병원에서 1주일 이내에 퇴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술 직후 흔히 재관류에 의해 심장 근육에 2단계 충격이 오기 때문에 시술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다고 하더라도 경과를 낙관할 수는 없습니다. 심혈관 조영술 결과 심혈관성형술, 스텐트삽입술을 시행하기에 적합하지 않거나 다혈관 질환일 경우에는 관상동맥 우회로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증 에 대한 약물 치료는 향후 협심증 또는 심근경색증 이 재발하지 않도록, 심근경색증 으로 인한 심실의 변화를 방지하도록 하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집니다. 또한 스텐트를 삽입한 경우에는 스텐트에 혈전이 생겨서 혈관이 다시 막히는 상황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한 약물 치료 목적 중의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스텐트 혈전증의 치사율이 50%에 달할 정도로 상당히 높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혈전 억제제인 아스피린과 플라빅스를 포함하여 심장 보호 효과가 부가적으로 있는 혈압약을 복용하게 되며, 고지혈증 약물 그리고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경구 혈당 강하제, 인슐린을 처방받게 됩니다. 또한 니트로글리세린 등의 혈관 확장제가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심근경색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글이 꼭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좋은 하루 되세요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증상  (2) 2020.10.28
불면증 치료방법  (2) 2020.10.28
다한증 원인  (2) 2020.10.28
뇌전증 증상  (0) 2020.10.28
하지정맥류 증상  (0) 2020.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