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란?



하지정맥류 는 정맥류 의 하나로, 다리 피부의 정맥 이 확장되고 꼬불꼬불 비틀리면서 늘어나는 질환입니다. 다리에 푸르거나 검붉은색 혈관이 꽈리처럼 부풀어 다리 피부를 통해 튀어나오는 일종의 혈관기형입니다. 거미줄 같은 실핏줄이 나타나는 것도 하지정맥류 의 특징입니다. 처음에는 장딴지부터 시작하여 점점 위쪽으로 올라가 사타구니 부분까지 진행하며, 서 있을 때 더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생기기 쉽고, 장기간 서서 일하는 사람도 하지정맥류 가 생기기 쉽습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하지정맥류 의 주요 원인은 혈액 을 다리 에서 심장 으로 보내는 정맥 내의 판막에 문제가 생겨 나타납니다. 판막이란 아래쪽에서 올라오는 혈액이 다시 내려가지 못하게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판막에 문제가 생길 시 역류되는 혈액과 올라오는 혈액이 많아 소용돌이를 일으키고 그 압력으로 인하여 정맥이 부풀게 됩니다. 그 밖에 유전이나 호르몬,간경화,심장병 등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장시간 서 있거나 변비가 있는 경우,비만증이 있는 경우, 임신했을 경우에는 하지정맥류 증상 이 더 심해집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 증상 으로는 다리에 꼬불꼬불하고 두꺼워진 정맥 이 나타나고 통증과 함께 다리가 붓습니다. 또한 걷거나 오래 서 있을 때 다리가 무겁고 뻐근할 정도로 매우 아프며,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붓고 피부 색깔이 갈색으로 변합니다. 아무 증상 없이 혈관 만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1~2기의 경우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5~6기는 복사뼈 주변 피부에 잘 낫지 않는 궤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혈액 자체의 농도가 짙어져 검게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



하지정맥류 치료법 을 비수술적인 요법부터 설명드리자면 보존적 방법으로서 정맥순환개선제, 의료용 압박스타킹 등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는 있으나 치료적인 효과는 없습니다.

혈관경화요법 도 있는데 정맥 내에 경화제를 주입하여 정맥벽을 손상하여 섬유화 반응과 혈전을 유발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굵은 혈관의 경우 수술 요법에 비해 재발이 많고 여러 번 경화제를 투여해야 하며, 치료 기간이 너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 중에 수술적인 요법 으로는 발거술 이 있습니다. 발거술 은 문제가 되는 정맥류성 혈관을 직접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오래된 고식적 방법으로 혈관을 단번에 제거한다는 장점은 있지만 통증, 신경 손상, 흉터 등의 부작용이 커서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수술법입니다.

또한 레이저 수술 도 있는데 혈관 내에 레이저 광섬유를 삽입하여 800-1,200도의 열을 발생하여 혈관을 태워서 폐쇄시켜 역류를 차단하는 원리입니다. 기존의 발거술보다 수술 후 통증 등의 합병증이 적어 많이 시행하는 수술법입니다.

그리고 고주파 수술 은 혈관 내에 고주파 카테터를 삽입하여 120도의 열을 가하여 혈관의 변성을 유발하여 폐쇄시켜 차단하는 원리입니다. 레이저 수술보다 진보된 방법으로 평가되며 통증 등의 합병증이 더 적고 결과도 좋아 각광받는 방법입니다.

하지정맥류 의 수술 방법들은 나날히 발전하고 있으며, 각각의 방법들마다 장단점과 특색이 있기에 어느 한 가지 방법이 절대적으로 좋을 수 없습니다.

하지정맥류 를 주로 담당하는 분과는 혈관외과와 순환기내과 입니다. 그 외에 혈관을 다룬다는 특성상 흉부외과와도 조금 겹쳐서 흉부외과가 개업의로 활동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부분 중 하나 입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가급적 오랫동안 서서 하는 일을 피하며 장시간 서 있을 경우에는 2~3분마다 교대로 한쪽 다리 를 올렸다 내리고, 평소 가볍게 걷는 운동이나 수영 과 같은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또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너무 조이는 옷을 피하고 지나치게 뜨거운 곳에 노출을 삼가며, 정맥류용 고탄력 압박스타킹 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압박스타킹은 정맥의 확장을 막아 역류로 인한 정맥 판막의 손상을 막는 원리입니다. 오래 서 있기, 오래 앉아있기 등으로 혈관 확장이 발생하고 판막 사이가 벌어져 역류가 일어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건강한 판막마저 손상됩니다. 압박스타킹 등은 이를 예방하는 효과가 큽니다.

 

이상으로 하지정맥류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글이 꼭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좋은 하루 되세요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한증 원인  (2) 2020.10.28
뇌전증 증상  (0) 2020.10.28
파킨슨병 증상  (0) 2020.10.28
뇌수막염 증상  (0) 2020.10.27
당뇨병 초기증상  (0) 2020.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