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란?



비세균성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한 종류입니다. 노웍바이러스 가 표준형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사람이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뒤에 갑자기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한 후 48~72시간 동안 지속되다 빠르게 회복됩니다.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에서는 설사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열이 절반의 환자에서 발생합니다. 물처럼 묽은 설사가 하루에 4~8회 정도 발생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형태의 감염이기 때문에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닙니다.

24시간에서 48시간의 잠복기를 가지며 주 증상은 구토와 설사, 복통, 오한, 발열 등이 있습니다. 곧 토할 거 같다는 불쾌한 느낌이 들자마자 참을 새도 없이 그 자리에서 바로 구토를 합니다. 구토를 한번 하는 것도 정말 고통스러운데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은 거의 하루 종일 계속 토악질을 하게 됩니다.

나중에는 나올 것도 없어서 쓰디 쓴 위액만 나오는데 변기를 붙잡고 눈물 콧물 다 쏟으며 토를 하루종일 하다보면 정말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괴롭습니다. 게다가 설사의 경우 조금도 과장없이 항문으로 그야말로 찍찍 물총을 쏜다고 밖에 할 수 없을 정도로 묽고 고통스러운 설사를 합니다.


이 역시 나중에는 나올 것도 없어서 항문만 불에 타는듯이 쓰라린 설사만 하게 됩니다. 거기에 더해 하루종일 열이 펄펄 끓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정말 지옥같은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나마 하루이틀이면 대부분 증상은 완화되는 게 다행이나 면역력이 취약한 노약자는 조금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 불현성 감염도 있으며 일반적으로 증상은 길어도 5일 이내에는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괴로움만 참아낸다면 건강한 성인에게는 치명적이지는 않으나 면역력이 저하되어있는 노약자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두통이나 열감은 타이레놀을 그리고 복부 통증 같은 경우에는 스멕타를 추천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는 특별한 약이 없으므로 대개 자연치유로도 회복이 됩니다. 증상으로 인해 너무 불편할 경우 지사제나 위장약 등으로 완화 하거나, 수액으로 탈수를 막는 과정을 거칩니다.

노로 바이러스 는설사나 구토로 노로 바이러스를 빼내서 제거하는 게 좋기 때문에 설사가 너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아니라면 구토,설사 방지약은 사용을 더 고려해 봅시다.

발병 후엔 유제품 류를 가급적 삼가고, 물은 항시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탈수 증상을 막을 뿐더러,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경로



노로바이러스 는 기본적으로 경구감염됩니다. 바이러스 입자가 붙어 있거나 섞여 있는 음식물을 섭취한 경우, 또는 그런 것이 붙어 있는 손가락이나 물건을 입에 댄 경우 등의 방법을 통해 노로바이러스 에 전염된다는 것입니다.

노로바이러스 통제 방법



패류는 완전히 익혀야 합니다. 식약청 기준 100도씨 이상에서 1분 이상 익혀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먹는 야채는 신선도를 따지고 꼼꼼히 씻어야 합니다.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안전한 물을 이용합니다. 상호 오염을 피합니다.

 

이상으로 노로바이러스 장염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글이 꼭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좋은 하루 되세요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핵 증상  (0) 2020.10.25
식중독 증상  (1) 2020.10.25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4) 2020.10.25
이질 증상  (0) 2020.10.25
살모넬라균 특징  (0) 2020.10.25